연구 검색 결과 (416건)
세계 생산공장을 자처하며 해외 선진 업체들을 유입시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한 중국의 다방면에 걸친 기술 캐치업(Catch-up)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 우리의 위기감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조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기술혁신의 선행지표인 특허 출원을 기준으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조선 분야(B63) 특허 출원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
우리나라 조선업의 조달경쟁력이 현재로서는 중국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모두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지만, 우리나라는 핵심기자재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는 반면 중국은 다국적기업과 협력을 통해 생산하고 일부는 한국, 일본, 유럽으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년 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조달경쟁력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 예상되기 때문이다. 과거 중국은 선박용 엔진, BWMS, 선박용 전동축 등 주요 기자재를 한국에 의존하며 협력관계를 구축 했지만 최근 그 양상은 경쟁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심화하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 강건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래형 선박인 자율운항선박 및 무탄소선박 기술 관련 조선기자재 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국내 공급망을 ...
...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규모 투자 및 기술력 강화는 국내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이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 경쟁우위 진단 결과, 한국의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은 R&D, 조달, 중간재 생산 및 제품 생산 등 가치사슬 전 부문에서 경쟁국 대비 열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선도국 진입을 위한 주요 정책 방향으로 제품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조달체계 구축, 트렌드 변화에 대응 가능한 ...
온실가스와 관련한 기후통상 규범의 확산 기조는 철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교역 환경의 변화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 탄소집약적인 판재류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철강 업계로서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으나 경우에 따라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EU CBAM의 가장 대표적인 영향 산업인 철강산업에 대해 제도 시행에 따른 국내 수출과 수입 영향을 전망해 보았다. 현재의 수출 구조와 탄소집약도 유지 시 CBAM제도의 시행은 EU 시장에서 우리 수출의 비용경쟁력 하락으로 ...
...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면서 한·중 간의 공급망 구조에도 변화가 예측된다. 특히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등 글로벌 분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첨단산업 분야에서 공급망 구조의 변화는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첨단산업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한 결과,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모두 소재 분야에서 대중국 ... 배터리산업에서 양국 간의 공급망 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중 갈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은 우리에게 큰 도전이지만, 한편으로는 공급망 재편을 활용하여 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다. 과도한 소재 분야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공급망의 내 재화·다변화 전략이 필요하며, 중국 공급망을 활용한 ...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과 함께 첨단산업의 경쟁력 및 우위와 공급망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100일간 미국 주요 첨단산업에 대한 공급망 검토를 명령 반도체, 이차전지, 핵심광물, 의약품 등 핵심 공급망에 대한 취약성과 원인을 파악하고 공급망 관리와 위기 대응 방안 마련에 착수 미ㆍ중 기술 패권 경쟁 속 첨단산업 우위 선점을 위하여 바이든 행정부는 이전 정부의 대중 견제 기조를 유지하되 정책을 구체화 및 확대 100일 공급망 검토를 기반으로 제조역량 둔화와 민간투자의 취약성을 인지하고 산업 기반 재건 및 혁신을 위한 정책의 역할 강화 이를 위하여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기반 확대와 정부 정책을 통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산업 부문에 대한 중국 견제를 강화 2022년 ...
(글로벌 산업통상 환경 변화) 2024년 세계경제는 약 3% 정도의 비교적 양호한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약 2% 정도의 성장 전망 러·우 전쟁과 중동전쟁의 장기화로 불확실성은 물론 중국과 인도의 반사이익 지속 예상 주요국 대선과 총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큰 해이며, 11월 미국의 대선은 가장 큰 리스크 요인 우리 산업은 IT경기 회복에 ... 협상을 추진 중 (주요국별 이슈 분석) 지역별 주요 선거의 영향으로 정책변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른 독자적 통상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증가 미국경제는 고금리 기조 아래 산업정책의 지속추진으로 안정적일 전망이나 11월 대통령 선거는 가장 큰 글로벌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 중국은 도광양회(韜光養晦)의 전략으로 최대한 국제사회와 마찰을 줄이면서 국내 산업경쟁력 ...
... 유발, 관련 기술인 소프트웨어/로봇이 학사/고졸 인력의 고용 변화를 초래하는 것과는 상이한 특성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는 미국과 중국은 각각 민간과 국가 주도로 차별화된 인력양성 투자를 보이나, 국내는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민간 투자를 확대ㆍ유도하는 한국형 모델이 필요 인공지능이 가져올 산업별ㆍ직종별 노동수요 변화를 고려한 국내 인력양성 정책의 선제적 보완과 개선이 긴요,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와 인력양성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의 개선안 제언 ① 미래 지속/창출 일자리 전망과 해당 일자리에 요구되는 숙련 양성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소멸에 대한 대안 마련 및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한 산업인력양성 촉진 필요 ② SW(학사)/AI(석ㆍ박사)로 혼재ㆍ이원화된 인력육성 학제 운영을 정비, 일원화된 ...
디지털 경제의 발전은 중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중국의 디지털 경제는 점차 개념이 정립되고 체계화되면서 범위도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 정책 추진으로 인해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신산업으로서 디지털 기술이 산업화되는 디지털 산업화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업에 접목되어 산업이 고도화되는 산업의 디지털화가 중국의 디지털 경제에서 ... 것으로 요약된다. 우리가 중국과 경쟁하면서 협력을 모색해야 할 분야로는 기술, 데이터, 표준 등이 있다. 첨단 분야에서 기술 격차를 유지하고, 데이터 확보와 안전을 도모하며, 국익에 유리한 국제 표준을 제정하는 데 경쟁하게 될 것이다. 중국이 경쟁력을 보유한 기술을 도입하고, 중국의 풍부한 데이터를 활용하며, 미래지향적인 국제 표준 제정에 협력할 필요가 있다.
디리스킹은 미·중이 상호의존의 제약하에서 전략적 경쟁을 관리하는 경제안보 정책으로 첨단기술 및 산업을 중심에 두는 산업정책, 무역 수단을 통한 기술 및 시장보호, 파트너 국가와의 협력 등을 주요 수단으로 포함한다. 미국의 반도체, 이차전지 분야 디리스킹 정책이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공급망 내재화와 수입선 다각화, 국제 협력을 통한 동맹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중국의 정책은 미국의 대중국 기술 제재 및 공급망 배제에 대응하여, 자국 중심의 독자적인 생태계 구축과 배터리 핵심광물 분야에서의 공급망 무기화로 요약할 수 있다. 반도체 공급망의 재편 방향은 첨단 노드에서는 디커플링의 강화, 성숙 노드에서는 아세안과 인도 등을 중심으로 한 대안적 공급망 구축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배터리 공급망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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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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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